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고등학교 생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특성

by 그저그런하루 2023. 6. 22.
반응형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고민은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도 힘들거니와 힘들게 각종 입시설명회나 대학 측에 질문을 해도 시원스럽게 답변을 들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성 때문입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성평가와 종합평가

학생부종합전형은 정량적 평가가 아니라 정성평가와 총체적인 평가를 지향하기에 시행 초기부터 객관성, 투명성, 신뢰성 등의 약화를 지적받아 왔습니다. 성적에 의한 줄 세우기가 아니라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학생의 잠재력까지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교사에 따라 다르게 기록되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부터 입학사정관에 의해 이루어지는 대학에서의 평가까지 주관적 평가의 특성 때문에 전문가 평가에 대한 불신과 문제점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성평가와 종합평가의 특징

학생부종합전형은 한 가지 평가요소가 여러 가지로 반영되는 것이 맞습니다. 수상경력이나 교과활동의 경우에도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서활동상황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을 학업역량이나 전공적합성 측면에서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대학이나 입학사정관들의 설명은 모든 영역에서 중요도에 경중이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본래 모든 것을 잘하는 완벽한 인간을 추구하는 전형이라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입학사정관들은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고 학생부종합전형 안내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장점만을 이야기하고 교육적이어야 하며 책임질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또한 대학의 홍보 책자에 제시하는 합격 사례들 중에서 믿으면 위험한 것들이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특이한 사례, 홍보용 사례를 잘 가려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업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업성취도는 주로 교과성적과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모든 역량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점수의 내신성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똑같이 평가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성취도, 수강자 수, 석차등급, 이수교과목 등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정성평가 방식으로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과학과목와 같이 성취기준의 수준이 높아 많은 학생이 꺼려하여 수강자 수가 적은 과목을 수강한 경우에도 눈에 보이는 석차등급은 낮을 수 있으나 교과를 선택하고 수강하는 과정에서 보인 열정, 지적호기심, 자기주도성 등을 높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운 상황을 피하지 않고 주어진 환경에서 학업적인 성장과 성취를 보일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것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전략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가장 중요한 다른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자사고/특목고, 명문고 등 학교마다 차별적으로 평가하겠다는 것입니다. 자사고/특목고의 내신과 일반고의 내신을 다르게 평가하는 것이죠. 보통의 일반고 입장에서는 이중으로 차별받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