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학과정보

세종대 애니메이션학과 학과소개 및 커리큘럼 안내

by 그저그런하루 2024. 1. 12.
반응형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수도권 4년제 대학 최초로 1996년 영상만화학과로 설립되어, 2000년 만화애니메이션학과로 확대, 현재 대한민국 최고의 만화애니메이션 관련학과의 위상을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국내외의 다양한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매년 다수의 수상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의 학과 소개 및 커리큘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세종대 애니메이션학과 커리큘럼

 

 

세종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학과소개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예술과 디지털기술이 결합한 융합형 콘텐츠로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 실용적인 학문으로서 관련 분야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체계적인 문화콘텐츠 융합교육을 통해 창의력과 응용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연출하고 운용함으로써 콘테츠의 질을 향상하고,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문화 창달의 가치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우수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과 내 만화, 애니메이션, 시각효과(VFX)의 분야별 트랙을 설정하고, 전공 필수과목과 전공 선택과목을 지정, 강도 높은 교육체계를 진행한다. 라이프드로잉, 만화기초, 애니메이션기초 등을 통해 관련 콘텐츠의 개념의 파악하고, 네러티브워크샵, 스토리구성워크샵, 콘텐츠기획 등을 통해 콘텐츠 창작을 위한 예술적, 산업적 접근의 기반을 확립하며, 디지털제작도구연구, 디지털제작기법연구 등을 통해 콘텐츠 제작을 위한 디지털 툴의 기본을 익힌다.

 

다양한 만화 창작을 위한 만화제작, 디지털만화제작,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등과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3D애니메이션제작, 3D캐릭터애니메이션, 3D조명과렌더링, 애니메이션액팅 등, 그리고 시각효과(VFX)를 위한 시각효과, 영상편집 등 분야별로 연계된 실기 실습을 통해 전공을 심화한다.

 

아울러 만화워크샵, 애니메이션워크샵, 콘텐츠산업체인턴쉽 등을 실시하여 산학연계 프로젝트 참여와 현장경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졸업 후의 진로를 모색하며, 졸업까지 매 학년마다 과제전을 실시하고,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구축해 나간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교육은 물론 독창적인 표현능력과 진화하는 미디어 플랫폼의 적응도를 높이고, 영상미학의 심화를 통해 창의적인 멀티미디어 연출력을 확보,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 디지털콘텐츠의 수준을 높이고 고부가가치를 지향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

 

 

교육목표

 

① 융합형 문화콘텐츠로서 만화,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 체계화하는 창의적 능력 함양

② 디지털 이미지의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응용능력 배양

③ 디지털 미디어의 효용성과 실제적 유용성을 인식하고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④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문화 창달의 가치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졸업 후 진로

 

개인별 심화교육 정도에 따라 만화와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이 포함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관련 전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세부 분야별로 만화 관련분야의 경우, 출판만화, 디지털 만화, 웹툰, 컨셉디자인, 게임 그래픽스, 배경 일러스트레이션, 카툰 일러스트레이션,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디자인 등을 위한 작가가 될 수 있다.

 

애니메이션 관련분야의 경우, 애니메이션 기획, 3D 애니메이션 제작, 3D 또는 4D 입체 애니메이션 제작, 애니메이팅, 애니메이션 연출, 스토리보드 아트, 프리비주얼 제작, 캐릭터 및 배경 모델링, 웹 애니메이션 제작, 모바일 게임 및 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컨셉디자인 등의 전문영역 진출도 가능하며, 시각효과(VFX) 분야에서 영화 및 드라마 시각효과(CG), 모션그래픽스, 디지털 합성 등을 위한 취업이 가능하다.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교육 및 기획을 위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관련 대학원 진학이 필수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중등교사가 될 수 있는 길도 열려있다.

 

 

 

애니메이션학과 커리큘럼

 

애니메이션학과 전공필수

 

학년 학기 과목명 학점 이론 실험실습
1 1 라이프드로잉1 3 2 2
1 1 애니메이션기초1 3 2 2
1 1 만화기초1 3 2 2
1 2 라이프드로잉2 3 2 2
1 2 애니메이션기초2 3 2 2
1 2 만화기초2 3 2 2
2 1 디지털제작도구연구 3 2 2

 

 

애니메이션학과 전공선택

 

학년 학기 과목명 학점 이론 실험실습
2 1 만화제작 1 3 2 2
2 1 애니메이션액팅기초1 3 2 2
2 1 3D애니메이션제작기초1 3 2 2
2 1 콘텐츠기획1 3 2 2
2 2 디지털제작기법연구 3 2 2
2 2 만화제작2 3 2 2
2 2 애니메이션액팅기초2 3 2 2
2 2 3D애니메이션제작기초2 3 2 2
2 2 콘텐츠기획2 3 2 2
3 1 3D애니메이션제작고급1 3 2 2
3 1 애니메이션액팅고급1 3 2 2
3 1 디지털만화제작1 3 2 2
3 2 3D애니메이션제작고급2 3 2 2
3 2 애니메이션액팅고급2 3 2 2
3 2 디지털만화제작2 3 2 2
4 1 애니메이션워크샵1 3 2 2
4 1 만화워크샵1 3 2 2
4 2 애니메이션워크샵2 3 2 2
4 2 만화워크샵2 3 2 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