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학과정보

건국대 미디어콘텐츠학과 학과정보 및 커리큘럼

by 그저그런하루 2024. 1. 11.
반응형

건국대 미디어콘텐츠학과는 디자인대학에 속한 학과로서, 방송․영상, 광고․홍보, 문화․예술․디자인 등 미디어콘텐츠 분야를 선도할 리더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미디어콘텐츠학과는 2011년에 개설되었으며, 현재 8명의 전임교수와 3명의 겸임교수가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국대 미디어콘텐츠학과 학과정보 및 커리큘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건국대 미디어콘텐츠학과 커리큘럼

 

 

건국대 미디어 콘텐츠학과

 

미디어 콘텐츠학과는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공통 원리를 터득하고 현장과 밀착한 실무 경험을 통해, 미래의 미디어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진취적이고 창의적이며 융․복합에 능한 전문 창작․제작 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오늘날, 미디어 콘텐츠는 모두 디지털 콘텐츠로서 저작 도구 및 제작과정에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디어콘텐츠전공 교육과정은 이러한 공통 원리를 터득시키는

 

① 전공기초과정과 국가정책, 국제적 산업 트랜드 등을 고려한

② 웹/모바일 영상, 방송영상, 영화 등 미디어콘텐츠

③ VR/AR 등 신기술 기반 뉴(New) 콘텐츠 및 MCN(Multi Channel Network) 등 차세대콘텐츠

④ OSMU(One Source Multi Use) 시대에 꼭 필요한 웹툰/이야기 등

 

원천 콘텐츠로 체계화된 실무 중심 전공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학과 특장점

 

‘미디어콘텐츠 분야 융복합기술 및 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미디어콘텐츠 분야 전반에 대해 다양하게 배우고 전문적으로 학습해 콘텐츠의 힘으로 창의성을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양성에 정성을 다하고 있으며, 국가, 사회, 국내외 산업 트렌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통해 혁신성을 주도하는 차세대 미디어콘텐츠 분야 리더 배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공연계 다양한 교과·비교과 활동’

50여 곳의 산학협력 기업과 기관을 바탕으로 매 학기 방송, 영상, 광고, 디자인 관련 회사 등의 인턴쉽에 참여하고 있으며 직무연계 워크숍, 산업체 전문가 특강,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과 연계해 창업, 캡스톤 디자인 교과 등을 개설·운영해 졸업 후 바로 현장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내 융복합뉴미디어콘텐츠인재양성사업단, 혁신지원사업의 특성화학과, 석·박사학위 과정, 뉴미디어아트연구소’

일반대학원에 개설된 미디어콘텐츠학과를 통해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학과 뉴미디어아트연구소는 폭 넓은 연구 및 다양한 발전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교내 특성화 사업단인 '융복합뉴미디어콘텐츠인재양성사업단'의 주관 학과이자 'LINC+' 사업 참여 학과, 혁신지원사업의 특성화학과로서 매년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사업을 통해 학과 학생들은 자기 계발 및 진로 개발을 위한 다양하고 풍부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및 진출현황

 

미디어콘텐츠학과의 졸업생들은 국내 굴지의 방송사 PD, 방송 그래픽 디자이너, 다중채널네트워크(MCN) 분야의 웹/모바일 드라마 감독, 미디어콘텐츠디렉터, TV 프로듀서, 영화감독, 영화미술감독, 영화배급자, 뮤직비디오 감독, 작곡‧편곡자, 영상그래픽 디자이너, 광고대행사의 콘텐츠디렉터, 기획자, 아트 디렉터, 프로덕션 감독, VFX 디자이너, 웹툰 작가, 게임 기획자, 컨셉츄얼 아티스트, 미디어 아티스트, 교수, 강사 등으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콘텐츠학과 Q&A

 

Question 미디어콘텐트학과에 입학하면 어떠한 것들을 배우게 되나요?

 

Answer

1학년 학과는 기본적으로 ‘놀이’를 바탕으로 재밌게 발상하는 데 초점을 두며, 2학년부터 영상, 사진, 만화, 3D 애니메이션, 공연무대영상, 게임디자인, 인터랙티브 콘텐츠, 미디어아트, 캡스톤 디자인 수업 등을 통해 하나의 아이디어가 기획-창작-배급의 전 과정에 이르도록 합니다. 학과 교육과정은 콘텐츠 창작과 콘텐츠 프로그램 실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방향과 역량에 맞게 미래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Question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졸업 후 어떤 분야에서 일할 수 있나요?

 

Answer

졸업생들은 방송·영상·광고·홍보·영화·애니메이션·게임·VFX·공연·음악·조명·무대디자인·영화미술 등 분야의 기획자, PD(프로듀서), 감독, 연출가, 배우, 연기자, 아나운서, 리포터, 편집자, 아트 디렉터, 디자이너, 작가, 카피라이터, 촬영감독, 카메라 기자, VJ(비디오 저널리스트), 뮤지션, 사운드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컨셉 아티스트, 엔지니어 등 및 만화가, 미디어 아티스트, 교육/행정분야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 중에는 국내외 아티스트와 협업하는 사진작가이자 디렉터, 다수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현재 활동 중인 가수의 뮤직 비디오를 직접 촬영 및 제작한 학생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내외 대학원 진학, 교수, 강사로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학과는 학생 개개인의 장점을 발전시켜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Question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Answer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잘 그리는 학생과 생각이 재밌는 학생 모두 환영합니다. 세상의 다양한 면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미래의 창의적 인재들이 많이 진학하기를 바라며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자신의 방향을 찾아가길 원합니다. 학과 교수들은 다양한 목표를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여정을 잘 설계하고 미래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참여활동

 

01 다이나믹페스티벌

페스티벌 및 다양한 공연, 이벤트 등의 기획, 연출, 제작, 배급 전반의 학습 및 현장 실무 활동. 매년 다이나믹미디어페스티벌, 시간예술영화제, 빛색형상전, 역동매체 전, 신입생오디션, 제주국제실험예술제 등의 기획, 제작

 

02 다나토미

만화 및 일러스트레이션 소모임. 그림을 좋아하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기본기를 다지며 작품 활동을 하는 시간을 가짐. 드로잉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한 활동 및 그림과 연관된 활동.

 

03 EXP

기획-프리 프로덕션-촬영/제작-편집-포스트 프로덕션을 통해 프로덕션 개념의 영상 실무를 익히고 공모전 중심으로 활동

 

04 무한창작집단 신

연기예술에 관한 연구, 실험, 정보교환 및 발표 등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멤버들의 경력증진을 위해 각 종 무대예술 및 영상예술에 참여

 

05 시마니드 프로덕션

실험적이고 격식을 깨는 감각과 열정을 가진 미디어콘텐츠전공 학생들이 모여 파격적인 영상 작업으로 나아가는 프로덕션.

 

 

 

건국대 미디어콘텐츠학과 커리큘럼

 

미디어콘텐츠학과 커리큘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