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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전형 준비/학과정보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과소개 및 커리큘럼

by 그저그런하루 2024.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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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명대학교는 서울 캠퍼스와 천안 캠퍼스에 애니메이션 관련 전공을 각각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캠퍼스에는 애니메이션전공이 있으며, 천안 캠퍼스에는 디지털만화영상전공과 디지털콘텐츠전공이 있습니다. 서울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과 천안 캠퍼스 디지털만화영상전공, 디지털콘텐츠전공의 학과소개와 커리큘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명대 애니메이션학과

 

 

상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애니메이션전공 : 융합공과대학에 속한 전공으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을 위한 예술적 표현력과 소프트웨어 구현 능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애니메이션 아티스트와 영상 그래픽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입니다. 2023학년도에는 총 23명의 정원으로 수시와 정시 모집을 하였으며, Unreal Academic Partners로 선정되어 Unreal Engine과 협력하여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만화영상전공 : 예술학부에 속한 전공으로, 출판만화, 웹툰, 카툰, 게임, 만화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창작하는 전 과정을 교육하는 전공입니다. 2023학년도에는 총 47명의 정원으로 수시와 정시 모집을 하였으며, 실기고사를 통해 학생들의 전공적합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콘텐츠전공 : 예술학부에 속한 전공으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입니다. 2023학년도에는 총 47명의 정원으로 수시와 정시 모집을 하였으며, 실기고사를 통해 학생들의 전공적합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상명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서울캠퍼스)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는 애니메이션전공

 

 

애니메이션전공은 콘텐츠 제작기술을 위한 예술적 표현능력과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실현케 하는 소프트웨어 구현능력을 바탕으로 핵심 코어기술인 애니메이션 테크놀로지를 다루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영상 그래픽 전문가를 양성한다.

 

Concept Art, 시네매틱 연출과 캐릭터 애니메이션, CGI VFX의 주요 트랙 영역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글로벌한 시각과 비전을 갖는 애니메이션 전문가 육성을 교육 목표로 갖는다.

 

 

졸업 후 진로

 

애니메이터, 컨셉디자이너, 3D그래픽전문가, VFX전문가, 라이팅 & 맵핑아티스트, 모델러, 모션그래픽 아티스트,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애니메이션 레이아웃 아티스트, 애니메이션 아트디렉터, 애니메이션 배경 디자이너,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이너, 애니메이션감독, 애니메이션기획자,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캐릭터 리거, Look Dev 아티스트, 게임엔진기반 애니메이션 기획제작, CGI 이펙터, 모바일 게임 CG 아티스트, Pre Visual 아티스트

 

 

상명대 서울캠퍼스 커리큘럼

 

상명대 서울캠퍼스 1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1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서울캠퍼스 2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서울 2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서울캠퍼스 3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서울 3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서울캠퍼스 4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서울 4학년 교과과정

 

 

 

상명대학교 디지털만화영상전공 (천안캠퍼스)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는 디지털만화영상전공

 

 

만화와 콘텐츠 그리고 애니메이션은 현대사회의 대중예술이자 첨단문화의 하나로서 문화산업의 중추적 역할은 물론 새로운 대중문화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21세기 4차 혁명의 시대를 맞는 디지털만화영상전공은 실무지향의 융복합 교육과정과 산학협력의 교육기회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미래문화융합산업을 선도하고 예술과 산업의 위상에서 미래예술을 탐구할 창의적인 전문인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실행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융복합적인 문화현상을 이해하고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만화·콘텐츠·만화영상(애니메이션)
  • 탐구 기초 실기능력의 배양과 발상 및 표현기법의 고도화로 자기 주도형 전공심화 구현
  • 첨단기술과의 접목을 통한 미래지향적이고 현장융합적인 만화·콘텐츠 전문인 양성

 

 

졸업 후 진로

 

  • 만화/웹툰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이모티콘 디자이너
  • 출판 편집팀, 신문사 디자인팀, 만화 콘텐츠 기획자/PD/에이젼시
  • 애니메이션 감독, 3D 애니메이터, 3D 모델링,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게임 디자인, 게임 일러스트레이터, 게임 컨셉아티스트, 게임 테크니컬 아티스트
  • 대학원 진학
  • 만화애니메이션 관련기관 공무원, 만화이론가, 교사, 교수

 

 

상명대 천안캠퍼스 디지털만화영상 커리큘럼

 

상명대 천안캠퍼스 1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1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캠퍼스 2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2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캠퍼스 3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3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캠퍼스 4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4학년 교과과정

 

 

 

상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전공 (천안캠퍼스)

 

교육목표

 

디지털콘텐츠는 예술과 산업의 다리를 건설하는 것

 

 

디지털콘텐츠전공은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 분야로서 예술과 산업, 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새로운 학문분야이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디지털콘텐츠 제작과 관련하여 지식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텔링 및 기획력을 갖추고, 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하는 아트워크 및 창의력 함양은 물론 이를 표현하기 위한 뛰어난 디지털 기술력과 비즈니스 감각을 가진 멀티 플레이형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전공은 영상콘텐츠, 에듀테인먼트콘텐츠, 게임콘텐츠 등의 메인트랙을 설정하여, 실무중심의 심도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예술영역과 문화산업으로서의 디지털콘텐츠산업에 기여하는 전인교육
  • 전문적인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전공교육
  • 현장친화형 교육을 통한 실무형 기획인력 및 아트워크가 돋보이는 개발자 양성

 

 

상명대학교 천안 디지털콘텐츠전공 커리큘럼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1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1학년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2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2학년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3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3학년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4학년 교과과정

 

상명대 천안 디지털콘텐츠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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