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고등학교 생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독서활동상황에 대한 모든 것

by 그저그런하루 2023. 7. 28.
반응형

2024학년도부터는 학생부에는 기재하되 대입자료로 미전송하지만, 상위권 대학 진학여부는 결국 독서활동에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대학에서도 독서활동상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삼기에 독서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독서활동상황의 핵심 포인트

 

첫째, 독서활동 관리는 타이밍

 

독서활동내용은 1학기와 2학기로 학기를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교육정보시스템에서 학기별로 입력 시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추가 입력을 할 수가 없습니다. 고1, 1학기부터 독서관리를 해야 합니다.

 

 

둘째, 독서관리기록장으로 관리

 

항상 독서기록장이나 독서 포트폴리오 등을 보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독서활동상황을 기재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교과담당선생님이 기재하는 경우와 담임선생님이 기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말고사가 끝난 후에는 독서기록장에 정리되어 있는 교과목별 독서목록을 교과담당선생님께, 그 밖의 독서목록은 담임선생님께 드려야 합니다.

 

 

 

셋째, 독서의 방향도 필요

 

폭넓은 독서와 전공과 관련된 독서로 크게 나누어 관리해야 합니다. 대학은 독서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전공적합성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특히 지금은 융합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시대입니다. 융합적 사고력은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길러집니다. 따라서 폭넓은 독서를 하면서도 전공과 관련한 독서가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중요성

 

입학사정관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교과세특입니다. 특히 전공과 관련된 교과목은 교과성적과 함께 교과와 관련된 독서를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다섯째, 학종을 대비한 수준 높은 독서목록

 

독서활동상황 부분은 고등학교별로 가장 수준 차이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특목고의 경우 합격자 발표와 함께 입학 전까지 읽어야 할 상당한 양의 독서 과제가 주어집니다. 학교 차원에서 학종을 대비해 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여섯째, 독서의 양

 

대게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합격자는 한 학기 평균 10권 이상, 이외의 서울권 대학들은 적어도 6권 정도의 독서를 합니다. 이 정도 양이 평균이기에 평균이상의 독서를 해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상위권 대학에 합격하는 수험생들은 평균적으로 35~40권 정도의 독서활동을 보여줍니다.

 

 

■ 독서활동 기록의 노하우

 

독서활동 기록의 전략은 독서활동상황을 잘 포장하는 것입니다. 편법이긴 하지만 중학교 때 읽은 책 중에서 수준 높은 책을 독서목록에 넣기도 하고, 수준 높은 책들의 요약본을 읽는 방법입니다. 또한 최신 동향을 다룬 유명한 원서의 한글 요약본을 읽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독서활동 내용을 수업과 관련되거나 지원하려는 모집단위와 관련된 교과세특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수업에서 부족함, 궁금함을 느끼거나 좀 더 폭넓게 공부하고 싶어 독서로 발전시킨 모습이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특히 독서는 초·중등시절의 독서 수준이나 습관이 입시까지도 영향을 줍니다.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편법이나 필요 부분만을 위해 독서를 하기보다는 어렸을 때부터 많이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독서활동상황에 대비해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독서기록장과 독서 포트폴리오는 기본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입니다. 수준 높은 독서와 독서량이 많은 경우에는 면접을 통해 검증이라도 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만들지만 수준 낮은 독서 상황을 보고 면접까지 해서 능력을 평가해 줄 만하지는 않습니다.

 

각 대학의 신입생 권장도서가 독서 수준의 기준입니다. 대학에서도 독서를 모든 공부의 기초이자 대학생활의 기본 소양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대에서도 책을 많이 읽는 인재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고, 학문의 메카인 상아탑의 출발점은 독서라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독서의 폭을 넓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상위권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경우는 서울대의 독서활동 요구 수준을 따라야 합니다. 서울대는 자기소개서에 독서활동을 요구하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다른 대학보다도 특히 독서활동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다른 대학들도 이것을 따라 하려 합니다. 상위권 대학 진학이 목표라면 자기소개서의 독서활동은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준비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 독서활동에서 다양한 독서? or  전공 관련 독서?

 

 

평가요소

  • 학생이 어떤 독서습관을 가졌는지
  • 어떤 동기와 방향성을 가지고 책일 읽었는지
  • 교과와 관련하여 학업역량을 기르는 데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 독서가 본인 성장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지적 역량이나 지적 호기심을 보여주는 독서활동도 의미 있고, 관심 영역에 대한 심화된 독서를 통해 역량을 기르는 활동도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독서활동에서 독서의 양

 

 

독서활동과 관련된 정보들

 

  • 독서활동을 정량적으로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 고교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책을 읽는 것도 바람직한 모습은 아닙니다.
  • 실제 교과 영역과 관련하여 좀 더 찾아보고 알고 싶은 욕구가 생겨서 단계별로 심화된 내용의 독서를 했을 때 좀 더 의미 있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독서활동상황에서는 자기 주도적 도서 선별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