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입니다.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에 비해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수동적으로 대처하게 되는 항목입니다.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의 우수성을 파악할 때 이러한 항목들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대학입시 준비를 위해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에서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자율활동과 진로활동 전략 세우기
자율활동은 학생회활동이나 토론회 등의 자치활동,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등의 행사활동, 학습신문 만들기, 지역 문화재 답사 등 창의적 특색활동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진로활동에는 교내 시행 각종 직업 검사, 직업 체험, 나의 꿈 발표하기 등 각종 체험활동과 진로 프로그램, 커리어넷, 워크넷의 활용, 학생의 특기나 진로를 돕기 위해 학교와 학생이 수행한 활동과 결과 등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교육부는 매년 학생부 기재와 관련해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교육부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활동 분류표
영역 | 세부 활동 내용(예시) | |
자율활동 | 적응활동 | 입학, 진급, 전학, 기본생활습관 형성, 축하, 친목, 사제동행, 학습·건강·성격·교우 등의 상담활동 등 |
자치활동 | 학급회, 학생회 협의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자치법정 등 | |
행사활동 | 의식행사, 발표회, 체육행사, 현정체험학습 등 | |
창의적 특색활동 | 학생·학급·학년·학교·지역특색활동, 학교전통수립, 계승활동 등 | |
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 자기 이해 및 심성 개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
진로정보탐색활동 | 학생 정보 탐색, 입시 정보 탐색, 학교 정보 탐색, 학교 방문, 직업 정보 탐색, 자격 및 면허 제도 탐색,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 |
진로계획활동 |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 |
진로체험활동 | 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 활동 등 |
자율활동과 진로활동 전략 체크 포인트
첫째, 능동적인 참여 자세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단체활동에 따라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에서는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능동적인 참여 자세가 특히 중요한 이유입니다.
주목해야 할 활동 중의 하나는 임원활동입니다. 임원활동 경험은 곧 리더십을 갖춘 주도적 인재라는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각종 활동에서 회장, 부회장, 학술팀장, 기획팀장, 총무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에서도 임원활동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본인만의 특별한 경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은 같은 단체활동과 학교행사에 참여하더라도 고민의 흔적과 변화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본인만이 느낀 특별한 경험을 찾아냅니다.
누구나 다 하는 학교활동이 아니라 나의 활동, 즉 내가 어떻게 참여했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 나의 경험과 역량이 중점적으로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구체적 활동 사실과 활동 태도 및 노력에 의한 행동 변화와 성장을 기록하면 자율활동이 개별화되어 의미 있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진로나 전공적합성 탐색, 역량 강화에 적극적인 모습
진로 활동은 전공에 관한 관심사를 잘 보여줍니다. 성격 검사, 진로 검사, 진로 강의, 진로 및 전공 체험 등 다른 친구들과 비슷한 활동 내용 기록으로는 전공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 없습니다.
특히 진로에 대한 독서활동이나 체험활동을 찾아 자신의 진로와 전공에 대한 열정과 역량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방학 중 진로체험 보고서를 제출하는 등의 개인 활동도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다른 영역과 다르게 그 범위의 폭이 상당히 넓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가장 핵심인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녹여 기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우수성을 드러내고 능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탐구활동과 경험 중 임팩트 있는 활동들을 추가로 넣을 수가 있습니다.
2022학년도부터 수상경력 개수를 학기당 1개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자율동아리 활동 기재도 학년당 1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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