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2025학년도 대입

교과학습 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by 그저그런하루 2024. 4. 17.
반응형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에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관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고등학교 생활 중에 챙겨야 할 사항들과 예시를 통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면접준비 사항까지 준비하였으니 잘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학습 발달상황

 

자신의 진로에 맞게 주도적으로 교과를 선택하여 수강하고,
모든 교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1) 학교생활

 

교과학습 시간은 학교생활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교과학습을 통해서 본인의 역량을 성장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현재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선택 기회가 확대되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과목 선택의 동기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매 학년 수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학습의 목적 및 자신의 진로와의 연관 성을 고민해야 하며, 기초 과목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자신을 성장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교과학습 발달상황 영역은 각 과목의 학업성취도를 통해 기초학업역량 및 전공수학역량 등의 평가가 이루어지며, 선택과목(일반 선택, 진로선택)을 통해 전공에 대한 관심도 및 진로탐색노력을 평가하는데 활용됩니다. 또한 비주요교과를 통해서 학 습의 주도성 영역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질 수 있는 만큼 수강하고 있는 모든 과목에 대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2) FAQ

 

Q1. 학생부위주전형에서 수치화되어 있는 교과 성적을 어떻게 정성평가 하나요?

 

A1. 교과 성적에 대한 정성평가란 과목의 등급뿐 아니라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 수강자수, 이수 단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석차등급을 바탕으로 평가하지만, 단순히 숫 자 자체로만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평가 과정에서 학생 개인의 점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등을 고려해 해당 과목의 이수자들 사이에서 학생의 수준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수강자 수를 통해 교과에 대해 선택권이 자유로운지, 등급을 받기 어려운 환경인지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진로탐색노력 및 성취노력 등을 평가합니다. 또한 이 내용들을 전체, 학기별, 학년 별로 분석하여 성적 추이를 살펴보고 다른 학생들과의 과목 이수 수준을 비교하여 상대적인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등급을 받기 어려운 과목이라도 본인이 필요하다면 수강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좋은 성취를 이루어 내 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합니다. 단순 수치만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연계하여 평가한다는 사실 또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Q2. 선택과목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A2. 교과 수업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지 학습의 목적을 생각해야 합니다. 전공 역량과의 관련성, 지적호기심 해 결을 위한 학습의 필요성, 과목의 위계를 고려한 선택 등 어떤 과목을 선택하더라도 수강 이유에 대한 타당성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간혹 일반/진로선택 과목 대신 전문교과를 선택하여 수강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 선 행되어야 하는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습을 충실히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남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등급으로 산출되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과목을 들었다고 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와 같은 생각을 버리고, 본인의 진로에 필요한 과목들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수 과목을 적절하게 설계하여 충 실히 이수하고자 하는 태도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3) 사례

 

사례 1
사례 2

 

 

4) 면접준비

 

현재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수업을 선택하고 수강하는 체계이기 때문에,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하는지 정 해진 답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위원은 지원자가 어떠한 목적 및 생각을 가지고 수업을 선택하고 노력해 왔는지 를 알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과목을 선택한 동기, 어떤 이유로 수업을 선택하고 노력해왔는지에 대한 의미를 잘 정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학교 상황에 따라 본인에게 필요한 과목이 개설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교 활동 내의 범위에서 할 수 있었던 활동(창의적 체험활동, 공동교육과정 이수, 독서 등)을 통해 조금이라도 환경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관련 지식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 본 경험은 서류준비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면접예시문항

 

Question1. 학생의 선택교과 이수현황을 보면, 2학년 때 물리Ⅰ을 이수하지 않고 3학년 때 물리Ⅱ를 이수하였습니다.

그렇게 수강한 사유는 무엇이며, 물리Ⅱ 과목을 공부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Question2. 경제학과를 지원하였지만 경제과목이 학교에 개설되지 않아 수강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노력했던 교육과정 내에서의 경험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교과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정과 관심분야에 대한 탐구과정을 보여주세요.

 

 

1) 학교생활

 

학교생활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영역이 교과 수업활동입니다. 그만큼 학교생활기록부 내에서 교과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1명당 약 40여 명의 교과 담당 교사가 해당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실성, 적극성 및 성취도를 관찰한 다면평가 결과로써 다양한 교사들의 시각에서 서술되기 때문에 평가자의 입장에서 높은 신뢰도를 갖게 되는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수치화된 정량 평가를 넘어서 학생의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더 나아가 인성 및 사회성까지 두루 확인할 수 있는 복합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수업활동 참여를 통해 다양한 역량을 드러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FAQ

 

Q1.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어떠한 부분을 평가에 반영하나요?

 

A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공통과목 외에도 학생의 선택과목 이수 현황과 학습 경험을 실 질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영역으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권이 높아지면서 교과 선택은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세부적인 학습내용이나 학업성취도 등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안에 나타나며, 주요 교과 및 전공 관련 교과 외의 수업을 통해서도 수업 참여도, 성실성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모둠활동이나 토론활동의 경우 활동을 주도하거나 협력하는 모습을 통해 인성 및 사회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성실하게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Q2. 독서활동을 교과활동과 어떻게 연계시켜야 할까요?

 

A2. 학교생활기록부 내에서 독서활동이 미반영되고 있지만 학교생활 및 교과활동에서 독서의 중요성이 줄어든 것은 아 닙니다. 여전히 독서는 고등학생들에게 가장 접근이 쉬운 지적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수단이며, 전공에 대한 관심도 를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안에서는 학생의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전공관심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도서명의 나열보다는 어떤 계기로 독서활동을 진행했으며 독서활동을 통해 느낀 점, 알게 된 점 등이 드러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례

 

사례 1
사례 2
사례 3

 

 

4) 면접준비

 

수업시간에 무엇을 배웠고 어떠한 학습경험을 했는지 기재되어 있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교과학습활동을 통 해 배운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표, 토론, 실험, 탐구 등의 활동 과정과 결과를 포함한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공과 관련된 교과목이나 활동의 경우 전공과 관련한 주제를 활용하여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였는지 활 동 참여동기, 과제 수행 과정, 활동 결과 등을 정리해보아야 합니다. 3년간의 교과학습활동에 대해 심도 있고 명확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면접예시문항

 

Question1. 심화 국어에서 핸드폰 과사용으로 사회성이 부족해진다고 했는데, 사회성이 부족해지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요? 핸드폰 사용 규제에 대해 반대하는 친구들의 근거는 무엇이었고, 어떤 근거를 들어 반박했나요?

 

Question2. 화학Ⅰ 시간에 ‘화학이란 무엇인가(피터 앳킨스)’라는 책을 읽고 독서탐구활동을 하였는데, 원소가 가진 성질을 왜 변화시킬 수 없는지 독서탐구활동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해 보세요.

 

Question3. 수학Ⅱ 시간에 미분으로 가격탄력성을 조절하는 방법을 조사하고 발표하였는데, 미분으로 가격탄력성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1) 학교생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담임교사가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솔직하게 평가한 기록으로 학생이 어떠한 경험 을 했는지와 더불어 이를 통한 학생의 변화와 성장 등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평가자료입니다. 따라서 평가자는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지원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학생이었는지 좀 더 선명히 그려볼 수 있고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FAQ

 

Q1. 자기소개서 폐지 이후 어떠한 변화가 있나요?

 

A1. 자기소개서 폐지 이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 원자의 관심분야와 경험 등을 파악하여 학생에 대한 이미지를 구체화할 수 있었다면 현재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이 이를 대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 지원자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지원자의 특성과 태도, 성향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Q2.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어떻게 평가되나요?

 

A2.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단순히 학업역량이나 전공적합성, 인성 및 사회성 한 가지 평가항목에만 국한되어 평가되는 것이 아닌 모든 영역에 걸쳐 평가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학생에 대한 종합의견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학습의 주도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잘 드러나 있다면 학업역량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고 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그에 따른 노력이 잘 드러나 있다면 전공적합성에서의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물론 역할의 주도성이나, 협업소통능력에서의 구체적인 사례가 잘 드러나 있다면 인성 및 사회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서류종합평가에서 단순히 한 가지 항목에 국한되지 않고 모 든 측면에서 지원자의 긍정적인 부분을 어필할 수 있는 평가자료입니다.

 

 

3) 사례

 

사례 1

 

사례 2

 

 

4) 면접준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지원자의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담임선생님의 종합적인 평가가 담긴 평가영역이므로, 평가자는 담임선생님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모습을 보고 지원자에 대한 평가를 내렸을지에 대한 근거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면접에서 관련 질문을 받았을 경우 지원자의 학교생활 중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예시문항

 

Question1. 학급의 다양한 행사에서 어려운 일이 발생하면 솔선수범하여 처리하는 등 봉사와 타인 존중 정신이 투철하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학교생활 중 어려운 일을 해결한 구체적인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Question2. 학급임원이 아님에도 리더십과 영향력이 있어 학급의 행사를 주도하였다고 하는데 선생님께서 이와 같이 평가해 주신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