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2025학년도 대입

학교생활기록부 TIP, 학적사항 및 출결상황, 창의적 체험활동

by 그저그런하루 2024. 4. 16.
반응형

학교생활기록부 Tip과 함께 학교생활기록부의 핵심적인 평가요소들 중 학적사항 및 출결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봉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에 대한 내용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면서 FAQ와 사례, 면접준비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학적사항 및 출결상황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생활 TIP

 

  • 학교생활기록부는 다수의 교사가 3년 동안 작성한 객관적인 자료로서 학생부위주전형에서 가장 핵심적인 평가요소입니다.
  • 지원자의 학교생활을 담아내는 유일한 자료로서 적극적이고 충실한 학교생활이 좋은 학교생활기록부를 만듭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평가 반영범위가 다르므로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적사항 및 출결상황

 

학교생활 전반의 성실성과 충실도를 보여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므로 ‘꾸준히’ 관리해 주세요.

 

 

1) 학교생활

 

학적사항에서는 재적상태, 전출입 사항 등이 기록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전출입 사항 외에는 특별한 사항이 기재된 는 경우가 없으며 전출입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지원자의 교육환경 변화를 평가에 참고합니다. 출결상황에서는 결석, 지 각, 조퇴, 결과 등이 발생했을 경우 그 이유를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학교생활 충실도와 성실성을 확인합니다. 출결상황 은 지원자의 성실성을 보여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사례

 

사례

 

 

3) 면접준비

 

출결상황에서 미인정 출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와 질병 또는 기타 결석, 지각 등이라고 하더라도 지속·반복적으로 발 생했을 경우 면접에서 관련된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질문을 받았을 때 사유를 솔직하게 답변하고 해당 내용을 개선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과 지원자의 발전한 모습을 중심으로 답변하면 됩니다.

 

면접예시문항

 

Q 1. 2학년 때 전학을 간 이후에 학업 성취도가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학교생활 적응 및 학업에 어려움이 있었나요?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나요?

 

Q 2. 질병으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등이 다수 있는데 어떠한 이유 때문이었나요? 대학교 진학 후 학업을 이수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활동

 

학급의 구성원으로서 본인이 맡은 역할에 충실하고
나만의 특성이 학급활동을 통해 어떻게 나타났는지 생각해 보세요.

 

 

1) 학교생활

 

학교 내에서 진행하는 특색활동이 증가하면서 개인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내용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활 동은 다양한 영역의 평가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활동과 전공에 대한 관심을 점차 심화시켜나가는 학교생활을 한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FAQ

 

Q1. 자율활동은 어떠한 부분을 평가하나요?

A1. 단순한 활동 참여사실보다는 해당 활동을 통해 어떠한 발전을 이루고 학급구성원들에게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원 전공분야와 관련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진로탐색노력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자율활동은 ‘학습의 주도성’, ‘전공적합성’, ‘인성 및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의 평가에 참고자료가 됩니다.

 

Q2. 임원활동 경력이 평가에서 중요하게 반영되나요?

A2. 전교 학생회장 및 학급 회장과 같은 임원활동 경험만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작은 역할이라도 학 급 구성원으로서 수행한 내용과 활동과정에서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리더가 아닌 팀원으로 활동하더라도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Q3. 개인의 특성이 잘 나타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3. 자신의 관심 분야를 드러낼 수 있는 활동과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통해 개인의 특성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학교(학급)의 특색활동에서 관심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과정을 통해 ‘학업역량’ 또는 ‘전공적 합성’을 보여주거나 공동체에 기여한 활동 및 적극적인 참여로 ‘인성 및 사회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3) 사례

 

사례
사례 3

 

 

4) 면접준비

 

자율활동에는 주로 지원자가 학교 또는 학급에서 수행한 역할과 자율적으로 진행한 활동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배운 점과 어떤 역량을 키울 수 있었는지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활동에 참여한 계기와 과정, 이를 통해 배운 점을 정리해보아야 합니다.

 

면접예시문항

 

Q 1. 학급특색활동 ‘인공지능시대의 인간성 탐구’ 과정에서 알게 된 리더와 구성원의 행위에 따른 집단양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Q 2. 2학년 때 상경계열을 희망하는 친구들과 함께 경제수학 스터디모임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구성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나요?

 

 

 

창의적 체험활동 :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에서 내가 무엇을 경험하였고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보여줌으로써
전공관심도 및 전공수학역량과
지원자의 다양한 특성을 보여주세요.

 

 

1) 학교생활

 

지원자의 관심 분야와 흥미 분야를 확인하고 지원자의 전공적합성을 파악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생활태도, 도전 정신, 열의 등 지원자의 특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동아리 활동에서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역량과 더불어 활동에서 나타나는 역할과 과정 모두 평가 대상입니다.

 

 

2) FAQ

 

Q1.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동아리 활동만이 우수한 평가를 받나요?

A1. 대학의 전공과 고교생활의 동아리를 100% 일치시킬 수는 없습니다. 전공과 관련한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좀 더 폭넓고, 유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학에서 보고자 하는 전공적합성은 ‘해당 전공과 관련한 학업 역량을 얼마나 갖추었는가’입니다. 즉 전공과 반드시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어도 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동아리 활동을 하였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Q2. 동아리에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하나요?

A2. 동아리활동은 전공에 대한 관심을 가장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동아리활동은 단순히 ‘주 재활동→결과’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관심사가 비슷한 학생들의 소규모 단체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공과 관련된 활동뿐만 아니라 주도적인 탐구역량, 단체에서의 본인의 역할수행 및 협업능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3) 사례

사례 1
사례 2

 

 

4) 면접준비

 

동아리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면접 질문은 전공과 관련된 활동 중심의 질문들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특히 지원 전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동아리라고 한다면 그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동아리여도 활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지원 전공에 필요한 역량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면 좋습니 다. 이와 더불어 전공과 관련된 개념이 활용되었다면 해당 개념에 대한 내용도 복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면접예시문항

 

Q 1.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데이터 보안이라고 하였네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Q 2. ‘빅데이터 활용사례’라는 주제로 탐구활동을 하였는데 해당 탐구활동에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탐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Q 3. ‘깨진 유리창 이론’을 찾아보고 범죄심리학 이론의 개념을 파악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활동을 통해 알게 된 범죄심리학 이론의 개념은 무엇인가요? 찾아본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해 주세요.

 

 

 

창의적 체험활동 : 봉사활동

 

봉사활동을 어떤 계기로 시작하였고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생각해 보세요

 

 

1) 학교생활

 

학생부위주전형 서류평가에서 봉사활동은 지원자의 사회성 및 적극성 등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봉사활동의 실 적 및 시간 등을 평가하기보다는 봉사활동의 방향성ㆍ지속성ㆍ자발성ㆍ적극성 등을 고려하여 활동의 진정성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본인에게 봉사활동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책임감을 갖고 꾸준히 실천하고자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2) FAQ

 

Q1. 자기소개서 폐지 이후 어떠한 변화가 있나요?

A1. 봉사활동은 자기소개서에서 인성 및 사회성 영역을 드러내기 위한 소재로 많이 활용되었으나 2024학년도부터는 개인봉사활동 실적 미반영과 맞물려 봉사활동의 영향력이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할의 주도성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진정성을 갖고 꾸준히 봉사활동에 임할 필요가 있습니다.

 

Q2. 2024학년도 이후 개인봉사활동 실적이 미반영되는데 꼭 봉사활동을 해야 할까요?

A2. 2024학년도 대입부터 ‘학교’ 봉사활동 실적은 제공하나, ‘개인’ 봉사활동 실적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입에 반영되는 실적은 학교에서 진행한 봉사활동 혹은 담당 교사의 지도하에 진행된 개인 봉사활동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교사가 관찰, 평가한 학생의 특기사항은 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기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교사가 학교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의 변화를 관찰하게 된다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서 충분히 역량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봉사활동은 충실히 진정성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봉사시간은 얼마나 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나요?

A3. 고교 생활 중 봉사활동 관련하여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사항 중 하나는 봉사활동 시간에 대한 것입니다. 학생부위 주전형에서 ‘몇 시간을 했으니 우수한 평가, 몇 시간 이하는 감점’이라는 기준은 없습니다. 봉사시간보다는 3년간 꾸준히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가 등이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또한 면접 시 봉사활동을 통 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나에게 의미 있고 나눔, 배려 등을 실천할 수 있는 일로 받 아들이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례

 

사례 1
사례 2

 

 

4) 면접준비

 

봉사활동에 관련된 질문은 아무래도 봉사를 통한 학생의 성장과 변화 등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봉사기간, 횟수, 본인이 맡은 역할 등 세부사항과 봉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 힘들었던 점,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도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활동을 통해 본인이 느꼈던 봉사의 의미와 활동 전·후에 달라진 자신의 모 습을 정리해 두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접예시문항

 

Q 1. 교내 봉사활동 중 자신이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활동의 내용과 이를 통해서 도움이 된 점은 무엇인지 말해주세요.

Q 2. 멘토링 활동을 꾸준히 하였는데 멘토로서 자신의 강점과 준비과정, 멘티의 성적향상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말해주세요.

 

 

 

창의적 체험활동 : 진로활동

 

전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진로탐색에 대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보여주세요.

 

 

1) 학교생활

 

진로활동은 학생부위주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학생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진로탐색에 대 한 노력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진로활동 내용을 통해 학생의 진로에 대한 확고한 의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한 학생의 진로 변경 가능성에도 주안점을 두고 평가됩니다. 자기소개서 폐지와 독서활동 미 반영 등을 고려하여 진로활동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진로와 관련된 내용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FAQ

 

Q1. 진로활동은 전공관심도 및 진로탐색노력을 평가할 때만 활용되나요?

A1. 진로활동은 전공관심도 및 진로탐색노력을 평가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영역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진로활 동은 진로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기재되어 있는 내용에 따라 학습의 주도성, 역할의 주도성, 협업소통능력 등을 평 가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또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학생의 진로 탐색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영역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Q2. 진로활동은 1학년부터 세부전공에 맞추어서 준비해야 하나요?

A2. 진로활동은 학생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체험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1학년부터 관 심 있는 진로를 가지고 활동한 경우뿐만 아니라, 진로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의 모습 그리고 진로활동을 통해 진로를 고민하고 결정해 나가는 학생의 모습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진로 활동을 통해 넓은 영역의 관심사가 보다 명확해지고 지원전공과의 연관성이 높아지는 과정이 나타난다면 긍정 적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3) 사례

사례 1
사례 2

 

 

4) 면접준비

 

평가자는 진로활동을 통해 진로의 구체화 과정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면접에서 진로활동에 기재된 진로 탐색 활동과 내 용을 바탕으로 진로 관련 활동에 대한 확인 위주의 질문이 나올 것입니다. 따라서 진로활동을 통해 지원전공에 대한 준 비와 관심이 어떻게 발전되고 변화되었는지를 파악하고, 계기를 포함한 관련 내용을 면밀히 준비하여야 합니다.

 

면접예시문항

 

Q 1. 1학년 진로독서시간에 ‘파는 사람들’이라는 책을 읽고 인기 있는 음식의 비결에는 ‘마케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 했는데, 마케팅이 어떻게 음식의 인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 보세요.

Q 2. 2학년 진로소모임 탐구활동에서 지도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기계 시스템의 지능을 향상하는 사례를 제시하였는데 지도학습 알고리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