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고등학교 생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내용

by 그저그런하루 2023. 5. 31.
반응형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내용은 양과 질 모두가 중요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기재할 때 양이 제한되어 있어 간결하면서도 압축적으로 임팩트 있게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솔직한 표현이나 단점, 겸손한 표현은 학생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학생의 장점은 부각해도 다 믿지 않지만 단점은 그대로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로 높은 경쟁률을 뚫어야 하는 상대적인 경쟁이기 때문에 담당교사가 얼마나 더 압축적으로 임팩트 있게 쓰느냐에 따라 입시결과는 달라집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교과학습발달사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학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4가지 평가요소 가운데 학업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대학교마다 4가지 평가요소의 비율이 조금씩 다르지만 실제 비중을 따지면 학업역량의 비율이 압도적입니다. 더 나아가 학업역량 중 교과학습발달사항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업역량뿐 아니라 전공적합성, 학교생활 성실도 등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학교 내신과 수업태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입학사정관들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세심하게 보며 학생의 수업 참여 태도와 노력,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개별적 특성 등을 판단하게 됩니다.

 

 

■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중요한 이유

학생의 학업능력, 태도, 의지를 볼 수 있고 우수성을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학생기록부관리지침에 따르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특별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만 써주곤 했지만 앞으로는 모든 학생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재하도록 합니다.

 

평가자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평가요소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는 과목별 성취기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태도, 능력 등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많은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처한 교육환경 속에서 스스로 배움을 확장시켜 나간 모습, 토론이나 실험, 과제수행 등을 통해 창의성이나 자기 주도성 등을 발전시킨 사례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업과 과제수행 과정에서 보여준 주도적인 노력, 열의와 관심, 성취수준, 다양한 탐구 방법의 모색과 같이 의미 있는 지적 성취의 모습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학업역량의 평가지표

평가항목 세부평가지표
학업성취도 · 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과목(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
  유난히 소헐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된 기본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해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득점 외에 원점수(평균/표준 편차포함)는 적절한가?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 교과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 교과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탐구활동 · 교과에서 이뤄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 각종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 탐구활동에서 표출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성공적인 학업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출처:대입전형 표준화방안 연구]

 

 

◆ 학교생활기록부의 전공적합성 평가항목 및 평가요소

평가항목 세부평가요소
전공관련
교과목이수
및 성취도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 지원 전공과 관련해 스스로 선택해 수강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과성적이 우수한가?
  (이수단위, 수강자 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참고)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 지원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지원 전공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 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의 연관선을 설명할 수 있는가?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 지원 전공에 관련된 교과 관련 활동(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 등)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율/동아리/봉사/진로)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독서가 있는가, 적절한 수준인가?

[출처: 대입전형 표준화 방안 연구]

 

 

◆ 학교생활기록부의 발전가능성 평가항목 및 평가 세부 기준

평가항목 평가 세부 기준
자기주도성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
경험의 다양성 학교 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은 성장과정 및 결과
리더십 공통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출처 :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 학교생활기록부의 인성 평가요소 및 세부평가항목

평가요소 세부평가항목
협업능력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돕고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역량
나눔과 배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하여 거꺼이 나누오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
소통능력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
도덕성 공동체의 기본 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부정 또는 부당한 행동을 하지 않는 태도
성실성 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

[출처 :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가능 최대 글자 수(교육정보시스템, 2020)

영역 세부항목 최대 글자수
(한글 기준)
비고
1. 인적사항 학생 성명 20 영문 60
학부모 성명 15 영문 55
주소 300  
특기사항 500  
2. 학적사항 특기사항 500  
3. 출결상황 특기사항 500  
4. 수상경력 수상명 100  
참가대상(참가인원) 25  
5.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명칭 또는 종류 100 고등학교만 해당
6. 진로희망사항 희망사유 200 삭제 예정
7.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자율활동 특기사항 500  
동아리활동 특기사항 500  
봉사활동 특기사항 -  
진로활동 특기사항 700  
봉사활동 실적 활동 내용 250  
8. 자유학기활동 진로탐색활동 특기사항 1,000 중학교만 해당
주제선택활동 특기사항 1,000
예술·체육활동 특기사항 1,000
동아리활동 특기사항 1,000
9. 교과학습발달상황 일반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과목별 500 고등학교 전문교과능력단위별 500
체육·예술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과목별 500 고등학교는 일반선택과목만 한함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500  
10. 독서활동상황 공통 500  
과목별 250  
11.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500  

[출처 : 교육부(2020),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