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구술면접 정보

연세대 2023학년도 구술면접 기출문제

by 그저그런하루 2023. 9. 6.
반응형

연세대학교 2023학년도 학생부 종합전형(추천형) 인문·사회·통합 계열 기출문제를 정리하였습니다. 2024학년도 연세대학교 구술면접 준비를 위해 제시문과 유형들을 잘 파악하여 합격의 길로 들어서길 바라겠습니다.

 

 

연세대 2023학년도 구술면접 기출문제

 

학생부 종합전형(추천형) 인문·사회·통합 계열

 

다음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총 100점]

 

(가) 인간은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있을 때 과연 윤리적일 수 있는가? 칸다울레스왕이 다스리는 리디아 왕국에 기게스라는 목동이 살았다. 기게스가 양을 치고 있던 어느 날 갑자기 커다란 지진이 일어났다. 지진이 일어난 자리에는 땅이 갈라져 동굴이 생겼고, 기게스는 호기심이 생겨 갈라진 동굴 안으로 들어갔다. 그는 동굴 안에서 거인의 시체가 놓여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시체의 손가락에는 금반지가 끼워져 있었다. 기게스는 그 반지를 빼 들고 밖으로 나왔다.

그러다 우연히 자신이 끼고 있는 반지의 흠집 난 것을 안쪽으로 돌리면 자신은 투명 인간이 되고 바깥쪽으로 돌리면 자기 모습이 다시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제 남들의 시선에서 벗어나 보이지 않는 힘을 갖게 된 기게스는 자연스럽게 나쁜 마음을 먹게 되었다. 가축의 상태를 왕에게 보고하는 전령으로서 궁전에 들어간 기게스는 자신의 새로운 힘인 마법 반지를 이용하여 모습을 감춘 후, 왕비를 겁탈하고 그녀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여 왕을 암살한 뒤 스스로 왕이 되었다.

 

(나) 서로 잘 아는 사람들이 소규모로 모여 사는 마을 공동체에서 개인은 대체로 합리적이고 도덕적인 성향을 보인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크게 영향받기보다는, 이성과 주관에 따라 판단하고 규범에 맞게 행동한다. 혼자 있을 때도, 여럿이 있을 때와 크게 다를 바 없이 처신한다.

그런데 19세기 이후 대도시에 인구가 밀집하고 대량 생산과 소비, 그리고 대중문화가 발전하면서 대중사회가 등장한다. 이제 대중 속에서 이름 없는 한 명이 된 개인은 집단적인 분위기에 복종하고 전체의 결정을 따르라는 무언의 압력에 쉽사리 굴복한다. 대중의 일원으로서 그는 익명성 아래 자신의 욕망, 정열, 관심을 분출하고 실현한다. 이때 권력을 가진 지도자의 역할은 결정적이다. 권위적 지도자는 단순하고 선동적인 말로 대중에게 행동 방향을 제시하며, 대중은 지도자의 말을 마치 절대적인 진리인 것처럼 이해한다.

대중은 직관과 감정에 따라 권위적 지도자의 말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한다. 무리 속의 익명적 개인들은 쉽게 흥분하고 변덕을 부리며 열정을 드러낸다. 그러한 감정 에너지는 때로 대중이 난폭하게 폭력을 행사한다든지, 용감하게 순교를 불사하는 등의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

 

(다) 도시 문명의 발전은 현대 사회의 주요 특징이다. 과학과 기술의 진전을 통해 이루어진 도시화는 익명성이 전통에 따르는 도덕규범과 오랜 대면 관계를 대신하도록 만들었다. 그런데 우리는 도시인의 생존이 도시의 잔인한 익명성 탓에 소모되고 훼손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개인은 작은 시골 마을에 있을 때 이미 정해진 행동 규범을 따르며, 스스로 그것을 의무로 여겼다. 그러한 규범을 어길 때 마을에서 평판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누가 누군지 알 수 없는 대도시로 나오면서부터 깊은 인간관계를 쌓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대중 사회 속의 도시인은 마치 정체성을 상실하고 자아를 읽어버린 체로 살아간다고 비판받기까지 한다. 그러나 이처럼 도시의 익명성이 과거 마을 공동체 시절의 인간적 교류를 사라지게 하였다는 비판은 그 익명성이 지니는 독특한 이점을 보지 못한 데서 나온다.

도시의 익명성은 마을 공동체의 넌더리 나는 속박에서 벗어나는 자유의 가능성을 제공하므로 위협적이고 피폐한 것이 아니라 훨씬 더 인간적이고 해방적인 현상이다. 왜냐하면 도시 생활의 익명성 형태는 인간 삶에 필수적인 사생활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며 도시인을 마을 생활의 부담스러운 도덕규범과 강요된 인습이라는 족쇄에서 벗어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시인은 이런 익명성 덕택에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사람과 다양한 교류를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펼칠 수 있게 되었다.

 

(라) 기업 A는 신제품의 결함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온라인 대화방 네 개를 만들었다. 기업 구성원 중 40명을 모아 각 대화방에 10명씩 배정하였는데, 40명 구성원들은 서로 아는 사이다. 모든 대화방의 대화에는 참여자의 직급이 표시되지만, 네 개의 대화방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차원에서 서로 다르다.

첫째, 위계 차원에서는 참여자의 기업 내 직급이 비슷한 구성원끼리 이루어진 수평적 대화방과 다양한 직급이 섞인 수직적 대화방으로 나뉜다.

둘째, 익명성 차원에서는 참여자가 서로 신원을 알 수 없이 별명만으로 논의하는 대화방과 실명을 쓰는 대화방으로 나뉜다. 이렇게 나누어 30분 동안 진행한 방별 토의 내용을 정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구분 수평적 대화 수직적 대화
익명 대화방 실명 대화방 익명 대화방 실명대화방
총 발언 수 236 158 210 93
창의적인 제안 수 43 28 26 31
비난, 감정적 발언 수 11 9 25 3

 

문제 1) 제시문 (가), (나), (다)에는 익명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들어 있다. 제시문 (가)와 (나), 그리고 제시문 (나)와 (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논하시오. [50점]

문제 2) 제시문 (라)의 조사 결과를 요약하고, 제시문 (나)와 (다)를 바탕으로 그 결과를 설명하시오. [50점]

 

 

연세대 2022학년도 구술면접 기출문제 1 바로가기

연세대 2022학년도 구술면접 기출문제 2 바로가기

연세대 2022학년도 구술면접 기출문제 3 바로가기

연세대 2022학년도 구술면접 기출문제 4 바로가기

연세대 2021학년도 구술면접 기출문제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