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고등학교 생활

신소재 공학과를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들의 추천 도서

by 그저그런하루 2023. 8. 9.
반응형

신소재 공학과를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추천 도서를 정리하였습니다. 입시 준비를 하는 학생들의 생활기록부 기재나 면접에서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신소재 공학과를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들의 추천 도서

 

 

 

 

 

미래사회와 신소재

 

이 책은 박상준 교수님이 지으신 책으로, 인류가 알고 있는 백여종의 원소를 이용한 새로운 소재들이 미래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4개의 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편에서는 초금속재료, 세라믹스와 전자재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복합 재료, 바이오 재료 등의 신소재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나노과학기술여행

 

재미있는 나노과학기술 여행이라는 책은 강찬형, 금동화, 김긍호, 서상희, 나노기술연구협의회 저자들이 쓴 과학문화총서의 일부입니다. 이 책은 우리 생활에서 응용되고 활용되는 나노의 작은 세계를 살펴보고, 나노기술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계사를 바꾼 12가지 신소재

 

세계사를 바꾼 12가지 신소재라는 책은 사토 겐타로라는 저자가 쓴 역사와 과학을 재료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신개념 역사책입니다. 이 책은 인류사의 결정적 순간을 탄생시킨 위대한 물질들의 과거, 현재, 미래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신소재, 신재료 100

 

신소재, 신재료 100이라는 책은 일본 뉴턴프레스 편집부가 쓴 과학책입니다. 이 책은 역사상 새로운 소재나 재료의 등장이 인류의 생활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앞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있는 신소재나 신재료가 미래를 어떻게 바꿀지를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금속 재료, 탄소 소재, 생물에서 배우는 꿈의 신소재, 이제까지 없던 성질이나 기능을 가진 새로운 재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제품이나 구조물에 감추어진 진화하는 소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수학으로 배우는 양자 역학의 법칙

 

이 책은 Transnational College of LEX라는 저자가 쓴 과학책으로, 양자물리학의 언어인 수학을 이용하여 양자역학의 법칙을 정면 도전하고 설명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서는 플랑크, 아인슈타인, 보어, 하이젠베르크, 드브로이, 슈뢰딩거 등의 과학자들이 양자역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수학적인 발상과 방법을 사용했는지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역사

 

알루미늄의 역사는 루이트가르트 마샬이 쓴 책으로, 알루미늄이 우리 일상에 어떻게 파고들어 온 과정과 그로 인한 환경과 사회적 갈등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합니다.

 

 

탄소 문명

 

이 책은 사토 겐타로라는 저자가 쓴 과학책으로, 탄소가 인류의 생명과 문명에 어떤 역할을 했고, 어떤 사건들을 일으켰으며, 어떤 미래를 맞이할지를 설명합니다.

 

이 책은 3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에서는 인류의 생명을 지탱해준 물질들, 인류의 정신을 움직인 물질들, 세계를 움직이는 에너지로서의 탄소를 다룹니다.

 

 

객관성의 칼날

 

객관성의 칼날이라는 책은 찰스 길리스피라는 역사학자가 쓴 과학사 책입니다. 이 책은 갈릴레오, 뉴턴, 다윈, 아인슈타인 등의 과학자들이 어떻게 자신의 시대의 사상과 철학에 영향을 받거나 반발하면서 과학적인 객관성을 추구했는지를 설명합니다. 이 책은 11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서는 서양 과학의 전개 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합니다.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는 미국의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이 쓴 책입니다. 이 책은 파인만이 1961년부터 1963년까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록을 바탕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 책은 원래 세 권으로 나누어져 있었는데, 이번에 출간된 책은 그중에서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여섯 편의 강의를 골라서 담은 것입니다.

 

이 책은 파인만의 독특하고 유머러스한 스타일로 물리학을 재미있게 풀어낸 책으로, 물리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책입니다.

 

 

부분과 전체

 

부분과 전체라는 책은 베르너 하이젠베르크라는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가 쓴 자서전입니다. 이 책은 하이젠베르크가 양자역학의 창시자로서 자신의 연구와 생각의 과정을 솔직하고 세밀하게 기록한 책으로, 현대 과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철 이야기

 

이 책은 이종민이라는 저자가 쓴 과학책으로, 철에 관한 일반 상식을 이해하기 쉽게 담아낸 책입니다. 이 책에는 생활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철 이야기는 물론, 철을 사용한 세계적 건축물과 친환경적으로 나날이 발전하는 철강산업과 철 관련 소재에 관한 정보에 이르기까지 흥미진진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미래를 열어가는 탄소 재료의 힘

이 책은 윤창주와 정해상이 쓴 과학책으로, 다양한 형태와 구조를 지닌 탄소 원자만으로 구성된 고체 물질을 대상으로 한 '탄소 재료’에 대해 다룹니다.

 

이 책은 탄소 재료의 개론, 탄소 재료의 구조와 조직, 탄소 재료의 성질과 용도, 첨단 기술을 열어가는 풀러렌, 탄소 나노튜브, 그래핀과 탄소섬유에 관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책은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