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고등학교 입학준비

중3 겨울 방학 때 해야 하는 수학 학습법

by 그저그런하루 2023. 5. 6.
반응형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 동안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공부는 단연코 수학입니다. 다른 과목과 달리 진도가 정해져 있어서 목표를 잡기도 편합니다. 한편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도 수학입니다. 수학 과목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이유는 고등학교 내신 시험과 수능 시험에서 가장 변별력이 높은 과목이 바로 수학이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1학기에 배우는 수준만 보면 중학교 수학과 연관된 부분이 많다고 느껴져 중학교 심화 과정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2학기에 들어서면 로그, 수열, 극한, 미분, 적분 등 새로운 용어와 함께 새로운 개념의 수학이 시작됩니다.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중학교 때까지 수학을 곧잘 하던 학생들도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는 어느 정도 버티지만 2학년 때부터 급격하게 수학 성적이 하락하는 일이 많습니다.

 

 

고등학교 대비 수학 학습법

● 선행의 깊이와 범위를 정한다.

선행학습을 고민하기 전에 지금 학생 본인의 중학교 성적을 돌아보고, 고등학교 1학년 기출 모의고사를 몇 세트 풀어보면서 냉철하게 자신의 위치를 체크해야 합니다. 수학만큼 위계가 확실한 과목은 없습니다. 모래 위에 커다란 성을 쌓을 수 없듯이 기초부터 튼튼하게 마무리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자신의 수준을 파악하고 수학 선행학습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선행학습의 범위와 더불어 깊이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개념서 중에서는 <신 수학의 바이블 수학 상/하>, <개념 센 고등수학 상/하>, <개념원리 고등 수학 상/하>등을 추천합니다.

 

 

● 학교 수업이 가장 기본이다

자신이 아는 단원이라도 다시 한 번 복습하고 근본적인 개념 정리를 하면서 실력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바로 학교 수업시간입니다.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교과서를 활용한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수학의 기초는 무조건 교과서이며, 교과서의 개념 정리를 반복해서 학습하는 게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학교 내신 시험공부와 수능 시험공부를 따로 분리해서 생각하는 학생은 두 영역 모두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신 시험의 경우 수능 시험과 달리 변별력 확보를 위해 난도 높은 문제를 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논술형 문제에 대한 대비가 중요합니다.

                                                                                                       

 

[출처 : 고등학부모생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