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고등학교 입학준비

중3 겨울 방학 때 해야 하는 국어 학습법

by 그저그런하루 2023. 5. 6.
반응형

교육 기회가 양극화되는 사회적 환경과 학습 격차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공부 습관이 확립된 학생이든 그렇지 않은 학생이든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공부의 양도 많이 차이 나고 내신 점수를 받는 방법도 바뀌는 고등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1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 중학교 마지막 겨울방학은 그 어느 방학보다도 중요하며, 그 시기를 어떻게 보냈느냐 하는 것이 고교생활 3년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중학교 때는 조금만 노력하면 일정 수준의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올라와서도 중학교 때 습관을 고수한다면 다른 학생과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며 뒤늦게 후회하게 됩니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아이가 중3 겨울 방학 때 자신의 학습 방법을 완전히 익힐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지도해 주시면 좋습니다.

 

국어는 대학 합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수능 시험에서 영어 과목이 절대평가로 전환된 만큼 국어와 수학은 너무도 중요합니다. 고등학교에서 수능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약 1,000편 이상의 작품을 공부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대비 국어 학습법

● 문법이 기본이다.

국어 문법의 개념을 완벽히 정리하고 있어야 원칙을 적용해서 난이도 있는 문제를 풀 수 있으므로 주요 문법 개념을 치밀하고 철저하게 학습해 놓아야 합니다. 또한 한글 맞춤법 문제에 빈출 되는 어휘들을 지속적으로 학습해 이해하고, 내신 시험을 준비할 때는 문법 문제를 많이 접해서 문제 해결 능력을 올려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국어 문법 개념을 확립하기 위한 교재로 <개념 있는 국어문법>이나 <문제로 국어문법>을 추천합니다. 문법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다담 언어와 매체 800제>가 효과적입니다.

 

 

● 비문학, 많은 독서로 대비하라

고등학교 내신 지필고사와 수능 시험에서는 교과 내용 밖 전문적인 소재를 다루는 지문이 많이 나옵니다. 출제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배경지식이 없는 과학이나 경제 지문이라 할지라도 비문학 지문을 읽고 이해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고는 합니다. 그러나 배경지식이 없는 지문을 읽으려면 거부감이 들고 겁이 나기 마련입니다. 평상시 다양한 분야의 지문을 읽으면서 어떤 지문이 출제되더라도 침착하게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배경지식을 쌓는 데 힘써야 합니다. 따라서 독서를 많이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더 나아가 독서 노트나 독서감상문을 작성하여 스스로 내용을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다양한 비문학 지문들을 파악하는 데는 <자이스토리 수능 국어 독서 기본>이나 <매일 지문 3개씩 푸는 비문학 독서 수능 기출>같은 교재를 보면 좋습니다.

 

 

● 문학, 수능 시험 빈출 작품의 경향을 파악하라

문학 중에서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바로 고전문학입니다. 고시조나 고려가요를 포함하여 수많은 고전문학 작품을 접는 해야 하는데, 내신 시험에서 화자의 정서나 태도를 물어보기도 하고, 작품에서 시어의 의미를 비교하거나 현대문학 작품과 연계되어 출제되기도 합니다.

 

현대문학의 경우, 내신 시험이나 수능 시험에 출제되는 문학 작품 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수능 시험 빈출 작품들의 경향을 분석하고 작품을 이해하는 학습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예비 고등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책으로 <EBS 윤혜정의 나비효과 입문편>을 추천합니다. 고전시가를 공부하려는 학생은 <EBS 국어 독해의 원리 고전시가>를 보면 좋습니다.

 

 

[출처 : 고등학부모생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