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입전형 준비/구술면접 정보

서울교대 2023학년도 수시, 정시 면접 기출문제

by 그저그런하루 2023. 9. 19.
반응형

서울교대 2023학년도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의 면접 문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서울교대는 교육대학으로, 인성과 적성, 다양한 지식들을 요구하는 구술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2024학년도 서울교대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교양지식들을 쌓길 바라겠습니다.

 

 

서울교대 구술면접 기출문제

 

 

서울교대 2023학년도 수시전형

 

교직 인성

 

OO초등학교에서 학급 간 축구 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 대회에서 우승하면, 학급의 모든 학생에게 모든 학생에게 상품에 제공된다. 학생들 사이에 팀 구성방법을 두고, 두 가지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하나는 축구를 잘하는 학생 위주로 팀을 구성하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여러 학생이 골고루 참여하게 팀을 구성하자는 것이다. 여러분이 교사라면 학생들에게 어떤 조언을 할 것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교직 적성

 

강자는 더욱 강해지고, 약자는 더욱 약해지는 현상을 '마태 효과(Matthew effect)'하고 한다. 예를 들어, 저명한 과학자에게는 무명의 과학자보다 명성과 보상을 받을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 학교 현장에서 마태 효과에 해당하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마태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교사 차원과 학교 차원에서 각각 제안하시오.

 

 

교직 교양

 

1980년대에 제시된 '모라벡의 역설(Moravec's paradox)'에 의하면, 인간은 컴퓨터보다 지각과 인지를 잘하고, 컴퓨터는 인간보다 복잡한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빅 데이터 기반 인공 지능의 발달로 모라벡의 역설을 반박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두 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과제 발표

 

[과제]

코로나19 확산 이후, 또래들 간의 면대면 소통 및 교류의 부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업 아이템(제품, 앱, 서비스 등)을 발굴하여 개발할 예정이다. 아래의 [과제 수행 지침]에 따라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여 발표하시오.

 

[과제 수행 지침]

 

 

1. 사업 계획서는 제공되는 필기구와 용지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작성하되,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내용>

· 아이템 이름
· 아이템에 관한 설명(개발 목적 또는 의도, 기능 등)
· 아이템에 관한 그림
· 아이템 홍보를 위한 광고 카피

 

 

2. 사업 계획서는 다음의 <조건>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조건>

·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할 것
· 사회·윤리적 가치를 추구할 것
· 광고 카피는 한 줄 이내로 작성할 것

 

 

3. 발표 방법은 제한이 없으며, 10분 발표 시간을 갖는다.

 

 

 

서울교대 2023학년도 정시전형

 

교직 인성

 

사향이는 담임 선생님에게 과제물 제출 기한 연장을 요청하였다. 사향이 에게는 기한 내에 과제물을 제출할 수 없었던 사정이 있었다. 선생님은 고민에 빠졌다.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출 기한을 연장하려고 하였지만, 일부 학생들이 이의를 제기하였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선생님의 입장이라면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교직 적성

 

알파 세대는 2010년 이후 태어난 세대이다. 이들은 출생과 동시에 인터넷에 언제나 연결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알파 세대는 숏폼 위주의 영상 콘텐츠 소비와 생산에 익숙하다. 알파 세대의 학습 특성을 제시하고, 이를 고려한 교육 방안을 말하시오.

 

 

교직 교양

 

집단 토의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기보다 집단의 의사 결정에 수렴하는 경향을 보인다. 예를 들어, 어떤 사안에 대한 개인별 설문 조사에서 사람들은 대부분 소신대로 응답하였다. 그런데 집단 토의를 거친 후 동일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더니, 사람들은 집단의 의사 결정을 따르는 응답 결과를 보였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시하고, 집단 토의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교직 인성

 

청람이는 친한 친구로부터 탐구 보고서를 보여 달라는 요청을 받고, 흔쾌히 빌려주었다. 친구는 탐구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였다. 친구의 탐구 대회 출품작을 보니, 아이디어와 내용이 청람이의 탐구 보고서와 전반적으로 유사하였다. 청람이는 억울한 생각이 들었다. 여러분이 청람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교직 적성

 

4학년 3반 사향이는 아직 글 읽기가 서툴고 문제 풀이가 느리다. 평소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눈치가 부족하다. 이로 인해 사향이와 같은 모둠이 되는 것을 싫어하는 학생들도 있다. 담임 선생님의 입장에서 사향이의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말하시오.

 

 

교직 교양

 

과학 기술 발달은 인류의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지만 동시에 예상하지 못하였던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예를 들어, 항생제는 질병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내성이 강한 박테리아를 출현시키는 부작용을 낳았다. 이러한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하고, 과학 기술 발달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말하시오.

반응형

댓글